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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++] 포인터 기초 #1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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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++] 포인터 기초 #1

오 븐 2022. 6. 30. 23:11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
{
	// 지금까지 사용한 방식
	// number라는 이름의 4바이트 정수 타입의 바구니를 만든다
	// number라는 변수 스택 메모리에 할당
	// number = 1이라 함은, number 바구니에 1이라는 숫자를 넣으라는 의미
	// 따라서 스택 메모리에 있는 특정 주소(number 바구니)에 우리가 원하는 값을 넣은 셈
	// number는 비유하자면 메모리에 이름을 붙인 것
	// 단점은 TextRPG 원본 수정
	// 특정 메모리를 강제로 조작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수단이 포인터.
	int number = 1;

	// TYPE* 변수이름;
	// 2가지 요소
	// - TYPE
	// - *

	// 바구니는 바구니이지만
	// [주소를 저장하는 바구니]
	// 변수 선언할 때 * 등장 -> 포인터 = 주소
	// ex) 포인터라는 바구니는 운영체제에 따라 8바이트(64비트) or 4바이트(32비트) 고정 크기
	// number의 주소값을 ptr이라는 포인터 변수(주소)에 저장

	// assembly => lea      eax, [number]
	// assembly => number의 주소값을 eax에 입력하라는 명령
	// assembly => mov      dword ptr [ptr], eax
	// assembly => eax에 입력된 값을 dword(32비트 기준 4바이트) ptr의 주소에 입력하라는 명령
	int* ptr = &number;

	// 추가 문법 : [주소를 저장하는 바구니]가 가리키는 주소로 가서 무언가를 해라
	// *변수이름 = 값;
	// 사용 시점에 따라서 구분하여 기억
	// - 변수 선언(주소를 저장하는 바구니 선언)
	// - 사용할 때(포인터 변수(주소)에 저장된 주소값으로 이동하여 저장된 값을 적용)

	// assembly => mov      eax, dword ptr [ptr]
	// assembly => ptr의 주소값을 eax 레지스터에 저장
	// assembly => mov      ecx, dword ptr [eax]
	// assembly => eax의 주소값을 ecx 레지스터에 저장
	// assembly => mov      dword ptr [value1], ecx
	// assembly => ecx 레지스터의 값을 value1의 주소에 저장
	int value1 = *ptr;

	// assembly => mov      eax, dword ptr [ptr]
	// assembly => ptr의 주소값을 eax 레지스터에 저장
	// assembly => mov      dword ptr [eax], 2
	// assembly => eax의 주소에 2를 저장
	*ptr = 2;
	
	return 0;
}

[C++과 언리얼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] Part1: C++ 프로그래밍 입문 - 인프런 | 강의
 
C++ 카테고리의 글은 인프런 Rookiss님의 강의를 공부하며 정리하는 내용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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