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오븐 노트
[C++] 불리언과 부동소수점 본문
boolean : true or false
어셈블리에서는 bool 자체가 존재하지 않음
실수 == 부동소수점
부동 : 不x 浮o 소수점을 유동적으로 움직여서 표현하는 방법
float : 4byte (뒤에 f를 붙여줘야 인식됨)
double : 8byte
유효숫자 * 지수
float : 부호(1bit) 지수(8bit) 유효숫자(23bit) == 32bit == 4byte
double : 부호(1bit) 지수(11bit) 유효숫자(52bit) == 64bit == 8byte
ex) 2진수 변환
1) -3.375 저장
2) 3 = 0b11
3) 0.375 = (정수에서 자릿수마다 2배씩 증가하였다면 소수점에서는 자릿수마다 2배씩 감소)
0.5 * 0 + 0.25 * 1 + 0.125 * 1 = 0b0.011
4) 0b11 + 0b0.011 = 0b11.011
5) 정규화 0b11.011 * 2^1 = 0b1.1011
6) 1(부호) 1(지수) 1011(유효숫자) 지수는 unsigned byte라고 가정하고 숫자 + 127
7) 예상 결과 : 0b 1(부호) 10000000(지수) 1011000'0000'0000'0000'0000(유효숫자)
※부동소수점은 항상 근사값이다.※
수가 커질 수록 오차 범위가 커지므로 실수끼리 == 연산은 매우 위험
[C++과 언리얼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] Part1: C++ 프로그래밍 입문 - 인프런 | 강의
C++ 카테고리의 글은 인프런 Rookiss님의 강의를 공부하며 정리하는 내용입니다.
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다시 정리 되어있을 수 있습니다.
모든 글은 제가 공부하기 위해 작성합니다.
'Develop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++] const와 메모리 구조 (0) | 2022.05.16 |
---|---|
[C++] 비트 연산과 비트 플래그 (0) | 2022.05.16 |
[C++] 문자와 문자열 (0) | 2022.05.11 |
[C++] 정수 (0) | 2022.05.11 |
[C++] 환경설정 (0) | 2022.05.11 |